*책리뷰* 교실 심리학: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를 가진 학생과의 상담

책 리뷰

*책리뷰* 교실 심리학: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를 가진 학생과의 상담

느린하루 2021. 4. 20. 00:00

 

 

가르치는 사람의 입장은 심각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학생의 경우에 해결방법이 없어 보일 만큼 답을 찾기 어렵습니다. 이때 도움이 되는 것이 해결중심상담기법중에 하나인 척도 기법입니다.

 

 

문제가 발생하면 하나의 문제만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일이 중복되어 있는 것을 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학생에게 여러 문제의 크기를 숫자 0에서 10까지를 가지고 문제가 클수록 10에 가깝도록 점수를 매기도록 합니다. 이렇게 스스로 매긴 점수를 가지고 문제의 우선순위를 선정하여 하나씩 해결하는 방법을 가지면 어느새 학생 스스로가 자신에 대한 전문가가 되어 가는 것을 자주 목격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 본 학생은 문제를 해결할 힘이 커집니다. 내면의 힘이 생기기 시작하면 학교를 졸업하고 나서도 복잡하고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가 생겨도 침착하게 문제를 하나씩 해결할 수 있게 되기 마련입니다. 물론 상담자인 선생님과의 신뢰관계도 쌓이겠지만 너무 선생님에게만 의존하는 것이 아닌 건강한 신뢰관계가 형성될 것입니다.

 

 

해결중심적인상담 중에 하나인 척도기법에서 상담자가 기억하면 좋은 세 가지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로는 해결중심상담기법은 일단 문제가 크고 복잡한 상황에서 접근하기 좋은 상담기법이므로 상담의 중심에서는 학생에게 걱정거리를 더하는 접근은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 학생에게는 상황을 단순화시켜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문제가 된 것은 잠시 제쳐두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초점을 두어 학생의 걱정거리를 덜어주고 문제가 해결 될 수 있다는 희망을 주어야 합니다.

 

 

 

두 번째로는 여러 가지 문제를 가지고 다양한 해결방법을 논의하고 시도하다보면 유난히 효과가 있고 결과가 좋은 방법과 분야가 있습니다. 이부분을 발견하면 우선적으로 적용하여 문제해결을 성공하는 것에 대한 자신감을 불어 넣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상담이 필요할 정도의 학생의 시선은 긍정적일 가능성이 매우 낮으므로 삶의 관점을 부정적인 것에서 긍정적으로 바꿀필요가 있는데 문제해결에 대한 자신감은 이것을 긍정적으로 강화합니다.

 

 

세 번째로는 학생이 최종적으로 시도한 방법과 분야가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지 못할수도 있기 마련입니다. 그럴때는 너무 오래 그것에 매달리지 말고 새로운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생각과 기분을 전환시키는 방법도 필요합니다. 상담으로만 해결할수 있는 것에 대한 한계를 학생과 상담자 모두가 인정해야 가능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교실에서 일어나는 더 많은 심리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교실심리학 읽어보시길 추천 합니다.

 

 

https://search.daum.net/search?w=bookpage&bookId=5181929&tab=introduction&DA=LB2&q=%EA%B5%90%EC%8B%A4%EC%8B%AC%EB%A6%AC%ED%95%99

교실심리학 – Daum 검색

Daum 검색에서 교실심리학에 대한 최신정보를 찾아보세요.

search.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