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으로 올바른 정보 찾는 방법: 지극히 주관적인 온라인에서 물건사는 방법

일상

검색으로 올바른 정보 찾는 방법: 지극히 주관적인 온라인에서 물건사는 방법

느린하루 2021. 6. 21. 00:00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생기기 전에도 온라인 상점에서 물품을 자주 구매하긴 했지만 요즘에는 더욱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을 선호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직접 물건을 산다고 하더라도, 지인에게 물건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고 하더라도 내 맘에 쏙 드는 이야기를 모두 들을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물건을 구매 할 때 많이 의지 하게 되는 것이 물품을 구매해서 사용해본 후기입니다.

블로그 같은 경우에는 크게 두가지로 정보가 나뉘는 것 같습니다.

광고성이 짙은 홍보 포스팅은 하나 정도는 참고할 만 하지만 어차피 칭찬 일색인 내용이라 신뢰도가 매우 낮은 정보라고 판단합니다. 일단 돈이나 물품을 제공받은 포스팅은 딱 감이 옵니다. 단점도 적기는 하지만 장점을 드러내기 위한 홍보일 뿐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흔히 말하는 내돈내산의 정보를 주고 참고합니다. 비교적 위의 포스팅보다는 믿을만한 정보가 많지만 위의 포스팅만큼 많은 정보를 담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고 제품에 대한 포스팅의 수가 매우 적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온라인 스토어에서 제공하는 평점도 자주 참고 합니다.

평점의 숫자도 참고 하지만 그 속의 내용을 참고합니다. 높은 평점순으로 보면서 이 물건의 장점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일단 물건의 외관만 확인하고 평점을 잘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정보는 읽지 않습니다.

평점이 낮은 순으로도 봅니다. 택배사의 배송 문제로 평점을 낮게 준 글도 읽지 않습니다. 포장의 실수가 아니라면 업체의 잘못은 없기 때문입니다. 제품의 순순한 단점을 쓴 글만을 읽고 참고 합니다.

다음으로 고객응대와 관련된 평가를 참고 합니다. 아무리 정보를 많이 얻어도 불가피하게 상품을 반품 혹은 교환해야 할 일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물품의 가격과 사은품, 무료배송여부가 업체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꼼꼼히 확인합니다.

물건을 시급하게 받아야 하는 경우 당일 배송 출발 마감시간을 반드시 확인합니다. 배송 출발이 하루라도 빠른 것이 급한 사람에게는 매우 중요한 정보이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제품 중 처음 구매하는 상품의 종류라면 적당히 판매되어 신뢰도가 쌓인 제품을 구매합니다.

더 좋은 방법을 알고 계신 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